자유게시판

가정예배 2022년 2월 28일(월)

가정예배
작성자
김 재형
작성일
2022-02-27 14:57
조회
1050
제목: 인간의 본심(눅 9:46-48) 찬송 486(새 368)

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생활하고 말씀을 직접 들으면서 가르침을 받았습니다.
예수님 곁에서 예수님의 모든 것을 직접 보고 들었던 것입니다.
그렇다면 제자들의 수준은 일반 사람과는 달라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성경에서 보게 되는 제자들의 수준은 ‘그동안 그들이 예수님께 듣고 보고 배운 것이 뭘까?’라는 의구심이 들게 할 정도로 형편없는 것이었습니다.
누가 크냐 라는 문제로 변론이 일어났다는 것은 제자들이 서로 높고 낮음을 견주며 경쟁하는 관계로 전락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.

이 같은 제자들의 부정적인 모습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?
제자들의 모습은 우리들의 현실을 대변하고 있습니다.
그러므로 우리는 제자들을 보면서 하나님의 은총이 아니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이 우리 자신임을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.

누가 크냐고 변론하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“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 어린 아이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요”라고 말씀하십니다.

당시 유대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무시의 대상이었던 어린 아이를 영접하는 것은 사람을 크고 작은 자로 나누지 않음을 의미합니다.
하지만 항상 나 자신이 더 나은 자리에 있고 싶어 하는 악한 본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떻게 이런 영접이 가능하겠습니까?

예수님은 ‘내 이름으로’ 즉 예수의 이름으로 어린 아이를 영접할 것을 말씀합니다.
‘예수의 이름’은 예수의 이름으로 병을 고치는 것처럼 능력적인 문제입니다.
즉 인간의 본심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지만 주의 능력으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.

제자들은 예수님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새로운 세상을 보게 됩니다.
예수의 이름으로 어린 아이를 영접하게 되는 것은, 오직 예수님으로만 구원된다는 비밀을 깨닫게 됨으로써 자신은 큰 자로 내세울 수 있는 존재가 못됨을 알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.
이것이 십자가를 깨달은 성도에게 이루어진 기적의 사건인 것입니다.
전체 0